Skip to content

psd 파일 뷰어 통해 포토샵 파일 열기, 변환 하는법

psd 파일 뷰어 통해 포토샵 파일 열기, 변환 하는법

웹 디자인이나 사진 작업을 하는 경우 Adobe의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 작업한 작업은 ‘psd 파일’이라는 확장명으로 저장됩니다. 이 파일은 기본적으로 사진 파일이지만 포토샵 결과물(레이어, 채널)이 그대로 남아 있어 언제든지 열면 바로 상세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내부 설정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psd 파일을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가끔 PSD 파일을 봐야 할 때 그 PC에는 포토샵이 없습니다. 이 경우 이 뷰어 대신 psd 뷰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포토샵 뷰어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이러한 psd 파일은 ‘알시’라는 이미지 뷰어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알툴스 웹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어요. 검색을 통해 이곳에 들어오면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다양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가운데 보시면 ‘알씨’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관련 설치 파일을 받게 됩니다. 제품을 수령하고 실행하면 다음 설치 창이 나타납니다. 라이센스 계약을 처음 읽고 아래의 ‘동의’ 버튼을 누르십시오. 그리고 설치 방법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특별한 작업 없이 받으시려면 위의 “빠른 설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psd 파일 뷰어]

수신 후 데스크톱 또는 시작 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아이콘을 추가합니다. ‘알시’라고 적힌 걸 누르고 들어가세요. 그러면 메인 화면이 이렇게 나와요. 보려는 psd 파일이 있는 위치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두 번 클릭하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열면 포토샵 파일을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앨 씨를 통해 들여다보면 자세한 변경은 할 수 없고 ‘사진 파일’만 그대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psd 파일 내의 효과, 레이어 및 구성요소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psd 파일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도구”를 누르면 하단에 다양한 상세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중 ‘형식 변환’을 클릭합니다.

 

[psd 파일 뷰어]

이 새 창에서 psd 파일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jpg에서 bmp, gif, jpg, pcx, tif, png로 변경할 수 있는 형식은 다양합니다. 이 항목을 지정하고 사진의 품질을 조정한 다음 하단에 있는 경로, 저장 옵션 등을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 오른쪽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 변환을 시작합니다. 이것이 R을 통해 포토샵 파일을 보고 변환하는 방법이었다.

그런데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이렇게 보는 데는 몇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이 PSD 뷰어 대신 다른 PSD 뷰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포토페이아라는 프로그램이에요. 이것은 정확히 프로그램의 웹 버전입니다(사이트). 제목대로 ‘포토피아’ 홈페이지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을 뒤지고 들어오면 이렇게 초기 화면이 나옵니다. 얼핏 보면 포토샵 프로그램을 보는 것 같아. 여기서 다른 메뉴가 아닌 상단의 “파일” 섹션에 있는 “열기” 단추를 눌러 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가지고 있는 psd 파일을 로드해 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psd 파일이 보일 거예요. 오른쪽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레이어‘, ‘채널’, ‘루트’ 관련 콘텐츠도 볼 수 있다. 한마디로 ‘인터넷 포토샵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psd 파일 뷰어]

이 외에도 왼쪽 메뉴를 통해 선택, 절단, 새로운 효과 부여가 가능하다. 다른 그라데이션이나 텍스트를 추가해 볼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파일 변환일 수도 있습니다. 왼쪽 상단 모서리의 “파일” 메뉴를 누르고 하단에 있는 “내보내기 형식” 섹션을 보면 다양한 유형의 파일이 표시됩니다. PNG, JPG, GIF, PDF 등의 포맷 외에도 ICO, BMP 등의 파일로 변경이 가능하므로 그에 맞게 변환해 보세요. 지금까지 포토샵 뷰어 두 개를 살펴봤습니다.

 

nesxt